티스토리 뷰

반응형


아이를 출산하고 출생신고를 하기 위해서는 신분증과 함께 아이의 출생증명서를 챙겨서 주민센터를 방문하면 가능했는데요. 이제부터는 동주민센터를 방문하지 않고도 간단하게 온라인으로 출생신고를 할 수 있게 되었다고 합니다.



2018년 5월 8일부터 전국에 있는 온라인 출생신고가 가능한 참여병원은 주민센터를 방문하지 않고도 온라인 출생신고를 할 수 있도록 시범적으로 운영을 하고 있다고 합니다.



기존 출생신고를 하기 위해서 준비서류를 챙겨서 주민센터를 방문하는 번거로움을 없애고 간소화시키면서 많은 사람들이 온라인 출생신고를 이용하게 될 것이라고 하는데요. 차후 참여병원들이 확대해서 서비스를 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오늘은 온라인 출생신고 방법에 대해서 소개해 드릴텐데요. 동주민센터를 방문하기 번거롭거나 시간이 나지 않는 분들의 경우 간단하게 인터넷을 통해서도 가능하다고 하니 궁금하신분들은 참고를 하시기 바랍니다.



5월 8일부터 온라인 출생신고에 참여하는 병원은 전국에 총 18개 병원에 해당합니다. 참여병원에서 출산을 하신 경우 태어난 아이의 부모는 대법원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을 통해서 간단한 절차로 출생신고를 할 수 있다고 합니다.



온라인 출생신고 방법은 참여병원에서 위와같은 동의서에 확인을 하시면 산모 및 출생아의 정보가 "가족관계등록시스템" 으로 전송이 되며, 출생아 부모가 접속을 하셔서 본인확인을 하시면 출생신고서를 작성하시면 출생신고가 완료된다고 합니다.



온라인 출생신고 참여하는 18개 병원에 대한 목록은 위와 같습니다. 참여병원에서 출산을 하신 경우 병원관계자를 통해서도 출생신고방법을 자세히 안내를 해드리고 있다고 하는데요. 그 이외의 병원들은 아직까지 주민센터를 방문해서 출생신고를 해야 한다고 합니다.



현재 온라인 출생신고가 가능한 18개 병원의 경우 행정자치부를 통해서 확인이 가능한데요. 주민센터를 직접 방문하기 번거로우신 분들의 경우 온라인 출생신고 참여병원을 확인하시고 위와같은 방법으로 간단하게 출생신고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위와같이 행정안전부를 보도내용을 클릭하시고, 다음페이지에서 첨부자료를 열어보시면 온라인 출생신고 지정병원 및 출생신고 방법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확인이 가능합니다.

아래의 링크를 이용하시면 "행정자치부 보도자료" 로 바로가기가 가능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행정안전부 온라인 출생신고 안내◀◀


온라인 출생신고가 아직은 시범기간에 해당하기 때문에, 참여병원이 서울 및 경기권 지역의 병원들이 대부분이지만, 온라인 출생신고가 자리잡히게 되면 전국적으로 확대될 것이라고 합니다.



여기까지 온라인 출생신고 방법에 대해서 소개해 드렸는데요. 온라인 출생신고 가능한 병원에서 출산하시는 경우에는 위와같이 온라인 출생신고를 하시면 간편하게 하실 수 있으니 알아두시면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반응형
댓글